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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리뷰

"선과 악의 경계를 넘다: <위키드>, 마녀들의 숨겨진 이야기"

by kinderports 2024.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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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과 악의 경계를 넘다: <위키드>, 마녀들의 숨겨진 이야기"

서두: 고전의 재해석과 아이러니

뮤지컬영화 **<위키드>(2024)**는 고전 <오즈의 마법사>(1939)에 등장했던 ‘서쪽의 나쁜 마녀’ 엘파바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한다. 브로드웨이 뮤지컬로 초연된 후 21년 만에 스크린에 옮겨진 이 작품은 단순한 선악 구도를 넘어선 아이러니한 내러티브를 제시하며 관객의 감정을 끊임없이 뒤흔든다. 영화는 엘파바와 착한 마녀 글린다의 관계를 중심으로, 예상치 못한 감정의 반전과 캐릭터의 변화를 교차시키며 극적 긴장을 만들어낸다.


선과 악의 경계: 엘파바의 재해석

<위키드>의 원작인 그레고리 매과이어의 1995년작 소설은 선악의 본질과 ‘사악함’의 형성 과정을 탐구했다. 그러나 뮤지컬과 영화는 이러한 복잡성을 단순화하며 오해받는 주인공 엘파바를 전면에 내세운다. 그녀의 초록색 피부는 혐오의 대상이 되지만, 그 혐오는 결국 그녀의 사회적 위치와 구조적 부조리의 산물임이 드러난다.

  • “사악함에는 이유가 있다.”
    엘파바는 스스로 악당이 되지 않았으며, 환경과 오해가 그녀를 ‘나쁜 마녀’로 만들었다. 이는 기존의 전형적인 악당 서사를 해체하며 관객에게 새로운 시선을 요구한다.

반전과 아이러니의 나열 방식

영화 **<위키드>**는 끊임없이 반전과 아이러니를 통해 내러티브를 전개한다.

  • 마법사의 무능력: <오즈의 마법사>의 마법사는 기계 조작과 거짓된 환상으로 허구의 힘을 창조했지만, 그 허구가 결국 서사의 동력이 된다.
  • 착한 마녀 글린다: 그녀의 ‘착함’은 겉모습과 스테레오타입에 의존하며, 오히려 나르시시즘에 가까운 모습으로 묘사된다.
  • 마녀 엘파바: “나쁜 마녀”라는 오명을 쓰지만, 그녀의 모든 행동에는 이유와 명분이 존재한다.

이러한 반전은 마치 볼테르의 새로운 비교와 유사한 방식을 따른다. 상반된 요소를 나열해 거리감을 흐리고, 그 사이의 아이러니를 창조하는 것이다.

“그는 키가 크고, 체격이 꽤 좋고, 얼굴도 아름답다. 하지만 팔이 하나뿐이라는 사실을 거의 눈치채지 못할 것이다.”


관객의 감정 변화: 균형과 변동

영화는 끊임없이 관객의 감정을 교란시킨다.

  1. 엘파바의 비참한 첫 모습
    • 혐오와 공포의 대상이었던 그녀에게 관객은 동정심을 느끼기 시작한다.
  2. 글린다의 숨겨진 양면성
    • 엘파바에 공감하는 순간, 글린다의 단순하지 않은 캐릭터가 드러난다.
  3. 왕자의 변심과 주변 인물들
    • 주인공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 깊어질 때마다 주변 인물들의 또 다른 반전이 등장한다.

이러한 방식은 내러티브를 단조롭지 않게 유지하며, 끝까지 관객의 시선을 붙잡는다.


창의적 재해석: 고전과 현대적 접근

<위키드>는 고전 <오즈의 마법사>의 캐릭터들을 새롭게 변형하고 배치한다.

  • 양철나무꾼, 허수아비, 겁쟁이 사자
    • 이들은 영화 속에서 새로운 이질적 요소로 등장해 기존의 의미를 해체하고 재구성한다.

이러한 창의력 놀이를 통해 영화는 고전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하며, 새로운 서사적 가치를 만들어낸다.


음악과 내러티브: Defying Gravity

뮤지컬영화의 특징 중 하나는 감정을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음악이다.
엘파바 역의 신시아 이리보가 부르는 **<Defying Gravity>**는 이 영화의 핵심을 상징하는 장면이다.

  • 중력을 거스르는 마녀
    엘파바는 “나쁜 마녀”라는 레이블을 스스로 수용하며 자신의 힘과 정체성을 인정한다.
  • 드라마의 절정과 균형
    이 장면은 서사의 전환점이자 새로운 드라마의 시작으로 기능한다.

결론: 아이러니 속에서 빛나는 주제의식

<위키드>는 선과 악, 사랑과 미움, 그리고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끊임없이 넘나들며 주제를 드러낸다.

  • 반전과 아이러니의 서사
    단순하지만 진부하지 않게 이야기를 풀어가며 관객의 감정을 섬세하게 조율한다.
  • 모순과 균형의 아름다움
    영화는 난센스와 농담을 통해 주제의식을 명확히 전달하며, 그 가벼움 속에 깊이를 담는다.

결국 **<위키드>**는 “악이 스스로 악이 된다”는 아이러니를 극적 균형 속에서 완성하는 작품이다. 뮤지컬영화의 한계를 뛰어넘는 내러티브와 감정의 반짝임이 관객에게 깊은 울림을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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